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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이야기/IT News

[다나와 뉴스] 지포스 GTX680 성능 보니 ‘반할만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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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나와 뉴스

지포스 GTX680 성능 보니 ‘반할만 하네’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680이 출시되자마자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성능과 전력 소모가 당초 예상보다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PC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다. GTX680은 엔비디아에서 출시한 단일 칩셋 기반의 그래픽카드 중 최상위 제품으로 상당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구입 문의가 쇄도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그래픽카드 수입사들은 저마다 ‘없어서 못 판다’라며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고, 심지어 소비자들이 엔비디아 코리아에 직접 전화를 걸어 구입을 문의할 정도로 GTX680의 인기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과연 엔비디아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지포스 GTX680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테스트를 통해 알아본다.

엔비디아 지포스 GTX680은 28nm 공정의 케플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1006MHz의 코어 클럭과 6008MHz의 메모리 클럭으로 작동하고, 1536개의 쿠다 코어가 들어갔다. 특히 메모리 용량이 2GB(256bit)로 이전 세대에 비해 크게 높아졌다. 소비 전력도 195W로 기존 GTX580에 비해 줄었다. 때문에 기존에 출시된 최상위 제품과 다르게 보조전원을 6+6핀만 사용한다. 성능은 높아지고, 전력은 줄어든 가장 이상적인 제품이 출시된 것이다.


▲ 기존 최상위 제품들이 8+6핀의 보조전원을 사용했다면 GTX680은 6+6핀만 사용


여러 가지 유용한 기술이 들어간 것도 특징이다. 아키텍처의 변화로 와트당 성능이 크게 높아진 것을 비롯해 시스템의 로딩 상황에 따라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자동으로 높여주는 ‘GPU 부스트(GPU Boost)’ 기능과 게임 실행시 끊김 현상을 방지하고, 프레임을 높여주는 ‘Adaptive VSync’ 기능, 게임 그래픽 품질을 좋게 해주는 FXAA와 TXAA 기능이 들어갔다.

▲ GPU 부스트와 Adaptive VSync, FXAA 등 유용한 기술이 적용


한 개의 그래픽카드로 3개의 모니터를 연결해 쓰는 ‘3D 비전 서라운드’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전에는 3D 비전 서라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3개의 그래픽카드를 연결해 써야했지만, GTX680을 사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다. GTX680에는 DVI 출력 포트 2개와 HDMI 1.4a, 디스플레이 포트 1.2 등 총 4개의 포트가 있으며, 이를 통해 모니터를 4개까지 연결해 쓸 수 있다. 때문에 3개의 모니터로 ‘3D 비전 서라운드’를 구현하고, 나머지 1개의 모니터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 4개의 출력 포트로 4대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다


그래픽카드 인터페이스도 PCI-Express 2.0 에서 PCI-Express 3.0으로 늘어 대역폭이 GTX580에 비해 2배 더 많은 32GB/s이다. 그만큼 더 빠른 속도로 작동할 수 있는 것이다.

▲ 32GB/s 대역폭의 PCI-Express 3.0 인터페이스를 사용



◆ 지포스 GTX680 성능/소비전력 어느 정도일까?

지포스 GTX680의 성능과 소비전력은 어느 정도인지 벤치마크 프로그램과 게임 프레임 설정을 통해 알아봤다. 비교 제품으로 이전 세대 제품인 GTX580과 AMD RADEON 그래픽카드 중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HD7970을 사용했다. 여기에 GTX680 2개를 꽂아 SLI 성능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일부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관련 테스트를 실시했다.

테스트 시스템 구성

CPU

인텔 코어-i7 3930K

메인보드

X79

RAM

PC3-10600 DDR3 8GB(2GB x 4)

HDD

150GB (SATA2/10K/16M)

운영체제

윈도7 UltimateK

드라이버

GeForce 285.62 / Catalyst 11.12


- 3D MARK 11 (Extreme)

3D 그래픽의 성능 측정을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3D MARK11 프로그램의 Extreme 모드로 측정해봤다. 결과는 GTX680의 승리였다. 이전 세대인 GTX580보다 50% 가까이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경쟁 제품인 HD7970보다도 10% 이상 높은 점수가 나왔다. 게다가 SLI 성능도 2배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와 SLI의 효율 또한 대폭 개선됐음을 알 수 있다.


- 배틀필드3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FPS 게임 배틀필드3를 돌려본 결과 위의 3D MARK11과 비슷한 수치가 나왔다. GTX680의 압승이다. 같은 28nm 제품인 HD7970은 10~20% 정도 뒤지는 성능을 보여줬으며, GTX580도 수치가 크게 뒤진 것을 볼 수 있다. SLI를 구성한 결과 단일 제품을 사용할 때보다 2배 가까운 점수가 나왔다.


- 배트맨 아캄시티

배트맨 아캄시티 게임을 돌렸을 때도 비슷한 양상이 나왔다. 이번에는 HD7970이 분발해 GTX680과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줬지만, 결국 왕관은 GTX680의 차지였다. 참고로 제품 이상으로 일부 게임 테스트에서는 SLI를 구성하지 못했다. 이에 양해를 바란다.


- The Elder Scrolls 5 : SKYRIM

앨더스크롤 5도 지금까지와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GTX580이 두 제품에 비해 크게 낮은 성능을 보였고, GTX680은 HD7970보다 근소하게 앞서고 있다.


- 전기는 얼마나 필요할까?

끝으로 전력 소모에 대해 알아봤다. 참고로 아래의 그래프는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 것이다. 시스템 전체의 전력을 측정한 결과 GTX680은 놀라울 결과를 보여줬다. 풀로드 상황에서 HD7970은 물론이고 이전 세대 제품보다 더 낮은 전력을 소비하는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즉, GTX680은 성능은 단일 칩셋 그래픽카드 중 최강이면서 전기는 적게 먹는 기특한 제품인 것이다.

미디어잇 홍진욱 기자 honga@it.co.kr
상품지식 전문뉴스 <미디어잇(www.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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