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줌 렌즈 종결자. 캐논 EF 24-70mm F2.8L II U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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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LR 카메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렌즈는 '표준 줌 렌즈'다. 적당히 넓은 시야를 보여주는 광각 초점 거리, 그리고 준망원 초점 거리를 모두 지닌 표준 줌 렌즈는 쓰임새만큼이나 종류도 많다. 그리고, 이 가운데 35mm 환산 24-70mm 초점 거리에 F2.8 고정 조리개를 지닌 표준 줌 렌즈는 최상위 제품군으로 인정받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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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DSLR 카메라 시장의 맹주 캐논도 24-70mm F2.8 표준 줌 렌즈를 보유했다. 캐논은 2002년, 고급 렌즈군 L 브랜드 표준 줌 렌즈 EF 24-70mm F2.8L USM을 선보였다. 이후 9년이 지난 2012년, 캐논은 이 렌즈의 광학 구조와 외관을 개선한 리뉴얼 버전 EF 24-70mm F2.8L II USM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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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F 24-70mm F2.8L USM은 캐논 사용자라면 누구나 선망하던 렌즈다. 그 후속 모델인 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편의성과 화질 요소 모두 전작에 비해 향상됐다. 35mm DSLR 카메라 사용자는 물론, APS DSLR 카메라 사용자들에게도 인정받은 표준 줌 렌즈, 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의 실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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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거리 |
35mm 환산 24-70mm |
렌즈 구성 |
13군 18매 (슈퍼 UD 렌즈 1매, 비구면 렌즈 3매 포함) |
조리개 |
F2.8-F22 (9매 원형 조리개) |
최소 초점 거리 |
38cm (0.21배) |
구성품 |
본체 / 전용 후드 EW-88C / 렌즈 케이스 |
필터 |
82mm |
크기 및 무게 |
88.5 x 113mm / 805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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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의 외관은 이전 모델과 사뭇 다르다. 마운트 부에는 줌 조절 링이, 대물 렌즈부에는 초점 조절 링이 둘러졌는데, 각 조작부 링은 고무 지지대로 둘러싸여져 조작감이 좋다. 본체에는 목측 촬영 시 유용한 거리계 표시창도 장착됐다. 초점 조절 링 윗부분에는 캐논 L 렌즈의 상징인 붉은 띠가 둘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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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줌 고정 스위치를 지원한다. 이는 이 렌즈의 침동식 경통이 전 모델인 캐논 EF 24-70mm F2.8L USM과 다른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줌 고정 스위치를 사용하면 휴대 시 렌즈 경통이 아래로 흘러내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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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 옆면에는 AF / MF 전환 스위치가 있다. 이 렌즈는 AF 구동에 링 타입 초음파 모터 USM(Ultra Sonic Motor)을 사용하므로 FTM(Full Time Manual focus)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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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렌즈의 줌 링에는 24-28-35-50-70mm 단위 거리계가 새겨졌다. 경통은 24mm에서 가장 짧고 70mm에서 가장 길어진다. 이 렌즈는 이너포커스 구조로 AF 시 경통이 회전하지 않는다. 초점 거리별 경통 길이 변화는 위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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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트는 캐논 EF다. 물론, 이 렌즈는 APS-C 타입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는 캐논 EF-S 마운트 DSLR 카메라 및 EOS M(어댑터 사용 시)에도 마운트할 수 있다. 마운트 부에는 방적 실링이 둘러졌다. 이 렌즈는 공식적으로 방진 방적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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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 구입 시 구성품은 앞/뒤캡과 전용 꽃모양 후드, 렌즈 케이스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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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렌즈의 크기는 88.5 x 113mm, 무게는 805g이다. F2.8 고정 조리개를 지닌 대구경 렌즈인 만큼, 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82mm 필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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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
70mm |
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기본적으로 35mm EF 마운트 렌즈다. 이 경우 24mm 광각에서부터 28 / 35 / 50 / 70mm 등 다양한 초점 거리를 지원한다. APS-C 타입 이미지 센서를 장착한 EF-S 마운트 혹은 EOS M에 사용할 경우, 실제 초점 거리는 렌즈 표기 초점 거리보다 1.6배 긴 38.4-112mm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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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F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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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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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F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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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F8 |
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의 해상력은 L 렌즈답게 매우 우수하다. 24mm 초점 거리에서는 중앙부 / 주변부 모두 화질이 좋다. 조리개 최대 개방 시 주변부는 다소 흐리지만, 조리개를 2스톱 가량 조이면 중앙부는 물론 주변부 화질도 안정화된다. 높은 해상력은 조리개 F11까지 유지되며, F16에서부터는 회절 현상으로 인해 이미지가 다소 흐리게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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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F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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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F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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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F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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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mm F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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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mm 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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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mm F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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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mm F8 |
이 렌즈는 70mm 초점 거리에서도 우수한 화질을 보여준다. 24mm 초점 거리보다는 70mm 초점 거리에서의 해상력이 미세하게 떨어지지만, 이 렌즈가 줌 렌즈임을 감안한다면 오히려 좋은 평가를 줄 수 있다. 마찬가지로 70mm 영역에서도 조리개 F5.6 이상부터 중앙부 & 주변부 화질이 안정되며 조리개 F11 이상부터는 회절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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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mm F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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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mm F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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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mm F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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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줌 전 영역에서 F2.8 조리개를 지원한다. 이 덕분에 이 렌즈는 얕은 심도 표현과 어두운 곳에서의 셔터 속도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어렵지 않게 잡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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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
70mm |
이 렌즈의 최소 초점 거리는 줌 전 영역에서 38cm, 배율은 0.21배다. 렌즈 끝단에서 상당히 가까이 있는 피사체를 잡아낼 수 있어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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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면과 빛이 만날 때, 혹은 광원과 피사체의 경계면이 생길 때에는 보라색 색수차가 일어나기 쉽다. 이 렌즈는 각종 특수 렌즈를 통해 수차를 극적으로 줄여낸다. 조리개 최대 개방 시에도 수차를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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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렌즈 내부 난반사로 인해 일어나는 플레어 & 고스트 현상도 잘 억제해낸다. 촬영 방향에 따라 미세하게 플레어 & 고스트가 끼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조리개를 1~2스톱 가량 조여주거나 렌즈가 향하는 방향을 살짝 틀어주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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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2.8 |
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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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5.6 |
F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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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1 |
F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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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9매 조리개를 장착했다. 조리개 최대 개방 시 원형으로 만들어지는 빛망울은 조리개를 조임에 따라 조리개 날 모양을 띤다. |
F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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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2.8 |
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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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5.6 |
F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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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1 |
F16 |
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빛 갈라짐을 매우 명확하게 드러내는 렌즈다. 조리개 F5.6에서부터 빛이 미세하게 갈라지며, F11에 와서는 명확한 18개 빛 갈라짐이 표현된다. 빛 갈라짐은 조리개 F16에서 가장 두드러지며, F22에서는 회절 현상에 의해 갈라짐 효과가 다소 둔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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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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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만에 등장한 캐논 L 시리즈 표준 줌 렌즈, EF 24-70mm F2.8L II USM은 등급에 걸맞게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이전 모델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광각 영역에서의 화질이 대폭 향상됐고 본체 부피도 줄었다. 경통이 움직이는 방식이 달라진 만큼, 후드 모양새도 변경됐다. 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이전 모델보다 높은 성능에 세련미까지 지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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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이 렌즈의 가격은 일본 기준 24만 엔으로 상당히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대구경 렌즈임을 감안하면 당연하지만, 필터 구경도 82mm로 큰 편이다. 대구경 필터 구입 비용은 사용자에게 또다른 부담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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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우리가 이 렌즈를 선택해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24mm 광각에서 70mm 준망원까지, 쓰임새가 많은 초점 거리 대역을 F2.8 고정 조리개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확실히 즐겁다. 캐논 최상위 제품인 L 렌즈다운 만듦새, 그리고 그 만듦새에 어울리는 우수한 화질도 매력적이다.
이전 모델인 캐논 EF 24-70mm F2.8L USM이 그랬듯, 캐논 EF 24-70mm F2.8L II USM은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를 충분한 자격과 실력이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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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 |
- 어떤 상황에서든 유용한 35mm 환산 24-70mm 초점 거리 |
- F2.8 고정 조리개가 셔터 속도와 심도 표현 모두 가능케 해 |
- 조용하고 빠른 초음파 AF 모터. 초점 검출력도 만족스러워 |
- 줌 전 구간에서 인상적인 화질. 중앙부뿐만 아니라 주변부까지 |
- 방진방적, 이너포커스 등 본체 완성도 대단히 높아 |
- 이전 모델보다 본체 길이는 더 짧아지고 무게도 더 가벼워져 |
- 화질, 완성도, 효용성 어느 모로 따져봐도 이상적인 표준 줌 렌즈 |
Bad |
-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 가격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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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주경 기자 reinerre@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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